본문 바로가기

[ ESC ]

[ESC] 구글 애드센스에 수익 분석 채널 만들기 (Google AdSense Channel)




구글 애드센스에 수익 분석 채널 (Google AdSense Channel) 만들기 입니다..

이글은 애드센스에 먼저 가입이 되어 있고
구글 광고도 만들고 나서 블로그에 배치한 다음에



배치한 광고들 중에 과연 어디서 클릭이 일어났는지 알아볼 때 필요한 팁입니다
.

분석이 필요없으신 분은 전혀 쓸모없는 팁입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사용하시고자 하는 이유는
어느정도 블로그에 자유(?)가 보장된 설치형 블로그이기 때문이지 싶습니다..

그런 이유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보면 광고들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일석이조의 아주 좋은 블로그입니다.
님도 보고 뽕도 따고..ㅎㅎ


대부분 블로그를 하게 되면 각종 광고를 붙이기 시작합니다.

실제 블로그 광고수익을 위해서 붙이기도 하고 공부차원에서 붙이기도 하고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게 되지요.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나서 구글 광고를 삽입하는데 성공했을때는
왠지 블로그의 모든 기능을 마스터한 느낌도 들기도 합니다..

붙인다고 해서 수익이 팡팡 ~~ 나면 아주 좋겠지만...ㅠㅠ


일단 이것저것 해보고 광고를 붙이고나면

세월이 흘러 흘러 한참을 흘러 누가 감사하게 광고를 클릭을 해줍니다..ㅎㅎㅎ


수익을 떠나서 그때의 기쁨이란...

구글 광고는 한 페이지에 3 개까지 허용을 하는데

저처럼 사이드바에 3개를 연달아 배치하기도 하고

본문 상단에 부착하기도 하고
본문 하단에 부착하기도 하고

여러가지 실험을 해봅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흘러 클릭수가 하나 둘씩 생길때.
난 3 개나 달았는데 도대체 어느걸 눌렀는지 궁금한 시점이 옵니다..


또 하나 저처럼 사이드바에 연달아 배치하는게 좋은지
아님 본문 상단이 좋은지 하단이 좋은지

어딜 클릭했는지 알수가 없으므로 답답할때가 있는데
이걸 해결해 주는 것이 구글 애드센스 채널입니다..



그럼 왜 ?
어떻게 쓰냐구요 ?



좀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채널을 하나 만들고 거기에 만들어둔 광고 1을
채널을 또 하나 만들고 만들어둔 광고 2를
채널을 또 하나 만들고 만들어둔 광고 3을


이렇게 만들어 놓은 구글 광고를 여기저기 배치해 놓고
채널을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하고 나서 맞춤채널을 보면

클릭이 전혀 안 일어나는 광고 위치도 있고
상대적으로 클릭이 작은 광고위치도 있습니다.


즉, 거기는 광고를 달아도 별 효과를 못 본다는 것이지요.
그럼 과감히 그 위치를 빼고 다른 위치로 변경하면 됩니다..


이런걸 파악하기 위해 애드센스 채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좋은 위치에 많은 클릭이 일어나야 아무래도 구글 수익이 좋으니까요..


물론 광고별로 맞춤채널을 할수도 있고
URL 채널로 할 수도 있습니다.

URL 채널은 어느 글에서 클릭이 일어났는지 보는것인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외합니다..


맨 위에 첫번째 사진은 제 티스토리 홈을 캡쳐한것인데

티스토리 사이드바 1,
티스토리 사이드바 2,
티스토리 사이드바 3

이렇게 채널을 분류해 놓은것입니다.
(제가 임의대로 분류해놓은 채널 이름입니다. 이름은 추후에 언제든 수정가능 합니다)


위 사진처럼 전 구글광고 3 개를 차례대로 배치했습니다..

광고1, 광고2, 광고3  (제 블로그에 쓰는 광고로 미리 만들어져 있습니다)
3개가 연달아 배치되어 있으니
과연 어느것을 가장 많이 클릭을 할 것인지 알아 보기 위해 채널을 만들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는것과 구글 애드센스 광고 만드는 방법은
인터넷에 워낙 좋은 강좌(?)가 많아서 생략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초기화면이 나옵니다.

http://www.google.com/adsense


애드센스에 가입했던 아이디와 비번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첫 화면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일종의 전체를 간략하게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오늘 현재까지 수익, 어제 수익, 이번달 현재까지 수익, 지난달 수익을 보여주고
(구글 수익이 부실한 관계로...금액은 삭제했습니다...ㅠㅠ)

클릭수를 보면 4회 라고 되어 있는데 저걸 도체
제가 만든 광고 1을 누른건지, 2를 누른건지, 3을 누른건지 알수 없다는 것입니다..

왼편 빨간네모에 보면

맞춤채널, 오늘
맞춤채널, 어제
맞춤채널, 이번 달
맞춤채널, 지난달

이렇게 나와 있는데


전 맞춤채널, 오늘을 눌러 보았습니다.




물론 사전에 전 채널 3개를 미리 만들어 두었구요, 위에서 말한
티스토리 사이드바 1, 티스토리 사이드바 2, 티스토리 사이드바 3 이란 이름으로 미리 만들어 두었습니다
(채널이름입니다. 제 경우 만들어둔 광고의 이름하고 같아서 헷갈리도..ㅠㅠ)


처음 채널을 만드시는 분을 위해 Test 란 채널을 만들 예정입니다.


제 화면에서 보면 채널 3개가 나와있고
각 채녈별로 페이지뷰, 클릭수, 페이지 CRT, CPC, 페이지 RPM, 예상수입 이렇게 보여줍니다.

처음 만드시는 분은 아무것도 없겠지요.

그래서 전 제것을 보고

아 ~ 티스토리 1번채널에서 클릭이 일어 났고 2번, 3번 채널은 없구나 하면서 고민을 합니다.
클릭이 없는2, 3번은 다른곳에 배치를 해야 겠다..이런 생각을 하지요..ㅎㅎ


새로 만드시는 분은 제것의 3개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  메뉴에 내 광고를 누르시고 맞춤채널을 선택하시면
화살표 2번과 같이 새 맞춤 채널이라고 있습니다.

제꺼 3개는 없다고 생각하세요 ~~~


새 맞춤 채널을 클릭하면..






이렇게 창이 하나 나오는데

이름을 적어 넣습니다..전 채널이름을 Test 라고 적었지만.

여러분은 알기 쉽게 적으시면 됩니다.

저의 예를 들면 전 사이드바에 3개가 연달아 있어서 제 화면에 보이는 것 처럼
티스토리 사이드바 1,2,3 이라고 했지만 (하나씩 개별 작업해서 3개를 만든것입니다)


여러분은 채널의 이름을

본문 상단 오른쪽 구글 광고
본문 상단 왼쪽 구글광고

본문 하단 오른쪽 구글 광고
본문 하단 왼쪽 구글 광고

사이드바 최상단 왼쪽 구글광고

사이드바 첫번째 구글 광고
사이드바 두번째 구글 광고
사이드바 전용 구글 광고 등등


알아보시기 쉽게 적으시면 됩니다..

그래야 나중에 어디를 클릭했는지 쉽게 파악이 되니까요..


이름을 적었으면

만들어 놓은 구글 광고들이 보입니다

(채널을 만들기 전에 먼저 구글 광고가 디자인이나 사이즈 별로 만들어져 있어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만들어진 광고 역시 개별 이름을 적어 넣을 수가 있는데
전 구글 광고 3개를 배너형으로 만들었고 그 광고들의 이름 또한
채널이름 하고 같게 만들어 두었습니다...헷갈리지 않고 선택하기 쉽게

즉 광고이름하고 채널이흠 하고 같게 만들어서 선택할때 쉽게할려고
이름을 같이 했습니다만 틀려도 상관 없습니다. 또 언제든 수정 가능하구요.



즉, 선행작업으로

구글 광고를 필요한 사이즈나 유형을 먼저 만들고와야 채널에 선택할 목록이 보입니다.

전 이미 광고를 3개를 만들어 두었기 때문에 광고 3개가 목록에 나온것입니다.
(여러분이 만든 광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중에 광고 이름이 티스토리 사이드바 1번이라고 한것을 추가 하니
오른편에 추가된 광고단위로 티스토리 사이드바 1번이 넘어가고
왼편에는 2개만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왼편 밑에 저장을 누릅니다.










그리고 다시 내 광고로 맞춤채널을 눌러 보면 Test 란 이름의 채널이 보이실 겁니다.
(여러분의 여러분이 만든 이름으로 보이겠지요)

위 화면은 즉,

Test 란 이름의 채널이 만들어 졌고
그 채널안에는 위에서 설명했던 미리 만들어 두었던 구글광고가 분석할 수 있게 추가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숫자 4는 만들었던 체널을 지울수도 있고 비활성화 시킬수도 있습니다.
채널은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으니 필요 없으시면 지우면 됩니다.

채널은 단지 통계용이지 채널을 지운다고 광고가 지워지는건 아니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다시 첫 화면인 홈으로 와서




왼쪽 밑에 빨간 네모를 보면

맞춤채널이 있는데 그중 하나인  맞춤채널, 오늘을 눌러보면








테스트(Test)란 채널이 생겼군요.
제가 만든 위에 3개는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화면에는 바로 나타나지 않고 저 같은 경우는 채널을 만들고 나서 대략 1시간 뒤쯤 나타나더군요





설명을 위해 제 채널이 다시 있다고 가정하고

그럼 테스트 채널에는 현재 티스토리 사이드바 1 (이건 제 광고)이란 광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채널에는 여러분이 만든 광고가 들어가 있겠지요


위에 화면처럼 티스토리 사이드바 1에서만 클릭이 일어나고
나머지는 클릭이 없으면


다른 광고들을 위치를 바꾸던지 아님 3개 있던 구글 광고에서 2개를 빼고
그 빈공간에 타사의 광고를 넣던지 하는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채널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아제 조금 아시겠니요 ?



설명을 최대한 자세하게 적을려다 보니 오히려 더 복잡해 진것 같습니다...ㅠㅠ



간단하게 정리를 해야 할듯 합니다.


광고 1개를 만들고 작업할 때 입니다.


1. 선행작업으로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을 합니다.

2. 애드센스에 가입이 완료 되었다면 티스토리에 부착할 광고를 미리 1개 만들어 둡니다.
   (여러 종류가 있으니 먼저 어느 위치에 어느사이즈로 할 것인지 생각하고 광고를 만들면 됩니다)


3. 만든 광고의 이름을 기억해 둡니다 ( 예 : 서울 ) - 미리 만들어둔 광고의 이름이 서울이라고 가정

4. 채널을 하나 만듭니다 ( 채널이름 : 한국) - 이것 역시 한국이라고 가정

5. 위에 적은것 처럼 한국이란 채널에 서울이란 광고를 추가함
   (목록에 미리 만들어둔 광고가 여러개 있다면 광고들을 여러개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7, 저장함

8. 시간이 조금 지난뒤 맞춤채널에서 분석해봄

9. 2번째 광고를 만들고 두번째 채널을 만들어서 추가시킴


여러개의 광고를 가지고 여러개의 채널을 만들때도
위와 같은 순서로 하시면 됩니다..

이미 서울이랑 광고 만들어져 있고 다음엔 부산이란 이름광고를 만들고
부산을 다시 한국이란 채널에 추가 하면

한국이란 채널에 서울, 부산의 광고의 클릭수의 합계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제주도란 광고를 하나 만들고

한국이란 채널에 추가를 하면 한국이란 채널에서 서울,부산,제주도 광고의 클릭수 합계를 볼 수있습니다.



여기서 한국이란 채널에 3개의 광고를 다 넣으면 사실 채널은 안 만들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각 광고별로 얼마나 클릭하나를 보기 위함인데 한 채널에 광고를 3개를 다 넣으면
첨이랑 다를것 없이 어느 광고를 클릭했는지 알 수 없으니 채널의 의미가 없겠지요.

그래서 채널을 만들때는 채널 하나에 광고 하나씩 해서 만들면
각 광고별로 얼마나 클릭을 했는지 통계로 알 수 있습니다.



옆에서 실습으로 한번만 보여주면 될 아주 쉬운건데 글로 적을려니 진땀이 다 나네요...ㅠㅠ



최대한 쉽게 설명할려다 보니 같은말 또하고 같은말 또하고..ㅠㅠ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